배너 닫기
위로위로 홈

[건강] 임신부 평균 나트륨 섭취량, 권장량 초과하여

등록일 2017.01.18 10:15 youtube instagram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공유하기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선정한 임신부의 나트륨 섭취 제한 권장량은 하루 2,000㎎다. 하지만 임신부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권장량의 1.7배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임신부에게 필수적인 성분인 칼슘ㆍ철분ㆍ엽산의 섭취량을 권장량을 크게 밑돌았다.

18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을지대병원 간호학과 조동숙 교수팀이 산전 관리를 위해 2014년 6~9월 서울의 두 병원 산부인과 외래를 방문한 평균 연령 32.8세의 임신부 19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실시했다. 나트륨을 비롯해 단백질ㆍ지방ㆍ탄수화물ㆍ비타민ㆍ미네랄 등 임신부의 섭취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임부의 염분 기호도와 식이 섭취, 소디움 섭취 실태'에 관한 연구결과는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조동숙 교수팀은 임신부가 자신이 24시간 동안 섭취한 음식을 ‘식품섭취 조사 기록지’를 직접 쓰게 했다. 이 내용을 분석한 결과, 임신부는 하루 평균 나트륨을 3,504㎎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WHO의 하루 섭취 제한 권장량의 1.7배를 초과한 수치다. 임신부의 소변에서 나트륨 배설량을 직접 측정해 산출한 하루 나트륨 섭취추정량은 평균 2,882㎎으로 역시 WHO 권장량의 1.4배 수준이었다.

“고기ㆍ생선구이를 먹을 때 소금ㆍ간장ㆍ고추장 등과 함께 섭취하나?”, “간장ㆍ고추장ㆍ된장 등에 볶거나 조림, 절임 음식을 얼마나 자주 섭취하나?”, “가염 조미된 견과류ㆍ어포ㆍ감자 칩ㆍ팝콘 등을 얼마나 자주 섭취하나?” 등 세 문항에 대해 임신 3기 임신부는 상대적으로 높은 섭취 횟수를 기록했다.

이번 연구에서 염분에 대한 기호도(선호) 점수는 평균 62.6점이었다. 특히 임신 3기(임신 27~40주)인 임신부의 염분 기호도 점수는 74점으로 임신 1기(1~12주)의 58.5점, 2기(13~26주)의 57.5점보다 높았다. 임신 전에 비만의 척도인 체질량지수(BMI)가 높아 비만으로 분류된 임신부의 경우 염분 기호도 점수가 높았다. 또한, 임신부의 염분 기호도 점수는 다른 연구에서 평가된 일반 성인과 젊은 여성의 염분기호도 평균 점수(각각 87.1점ㆍ84.8점)보다는 낮았다.

조 교수팀은 논문에서 “나트륨 섭취가 증가하면 수분의 축적이 뒤따르고 혈관을 수축시키는 혈관 민감성이 증가해 고혈압과 부종을 초래하게 된다”며 “임신 3기엔 미각이 변해 짠맛을 느끼기 어려워지므로 짠 음식을 선호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지적했다. 또한, “과체중ㆍ비만 체중을 가진 사람이 저체중인 사람에 비해 더 짜게 먹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다”며 “임신 전 비만했던 임산부에게 임신 3기에 짠맛 선호를 줄이도록 영양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임신부의 염분 기호도 점수가 일반 성인이나 젊은 여성에 비해 낮은 것은 임신부가 음식 섭취에 관심을 두고 건강에 이로운 음식을 선택하려고 노력한 결과로 풀이됐다.

임신부의 하루 평균 칼로리 섭취량은 1,757㎉였다. 이는 칼로리 필요량 기준 대비 90% 수준이다. 주요 에너지원인 단백질ㆍ지방ㆍ탄수화물은 하루 평균 각각 73gㆍ60gㆍ243g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전체 섭취 칼로리에서 차지하는 각 영양소의 섭취 비율(단백질 16%, 지방 29%, 탄수화물 55%)이 균형이 잡혀 있었다.

임신부가 권장량보다 적게 섭취하는 영양소는 칼슘ㆍ철분ㆍ엽산(비타민 B군의 일종)이었다. 칼슘은 하루 평균 595㎎, 철분은 12㎎, 엽산은 216㎍을 섭취했다. 일일 권장섭취량 대비 칼슘은 85%, 철분은 50%, 엽산은 35%를 섭취하는 데 그친 것이다.

조 교수팀은 “고혈압 가족력이 있는 임산부의 나트륨 섭취량이 많았다”며 “이들을 대상으로 나트륨 섭취 감소 교육이 필요하다”고 기술했다.

한편 나트륨 과다섭취는 혈관수축에 관여하는 부신수질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 말초혈관 저항을 높임으로써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뇌졸중ㆍ심장병의 발생 위험도 높인다. 임신성 고혈압 환자에겐 나트륨 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되므로 고단백 식사를 권장하고 있다.



김나은 기자 (ne.kim@ggjil.com)
<저작권자(c) 개근질닷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등록 2017-01-18 10:15



개근질닷컴 기자 
<저작권자(c) 개근질닷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등록 2017-01-18 10:15:16 
개근질닷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더보기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보디빌딩 연예 스포츠 건강

GGJ 유튜브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핫피플 더보기

커뮤니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