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래픽=권성운 기자
[개근질닷컴] 칼륨은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성분 중 하나다. 필수 전해질로 꼽히는 칼륨은 몸속 세포와 조직, 기관들이 적절히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칼륨은 근력과 신경 기능, 심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약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피로감과 근육 경련, 심장 두근거림, 어지럼증 등이 생길 수 있으며 혈압이 증가할 수 있다.
성인 기준 칼륨 하루 권장량은 4,700mg이다. 이와 관련해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리포트’가 칼륨이 풍부한 식품 8가지를 소개했다.
1. 시금치
샐러드나 버거, 스무디로도 만들어 먹는 시금치에는 칼륨이 풍부하다. 한 컵 분량의 시금치에 약 839mg의 칼륨이 들어있다.
2. 감자
작은 감자 한 개에는 칼륨이 738mg이나 들어있다. 하지만 열량은 128칼로리 밖에 되지 않는다. 구운 감자의 맛을 더하려면 칼로리가 높지 않은 살사소스나, 그리스식 요구르트, 강낭콩, 양파와 곁들여 먹으면 좋다.
3. 고구마
고구마 한 개의 열량은 103칼로리에 불과하지만, 칼륨은 542mg이나 들어있다. 또한 고구마는 비타민 A 하루 권장량의 438%를, 비타민 C는 37%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외에 칼슘과 철분, 섬유질까지 풍부하다.
4. 바나나
중간 크기 바나나 한 개의 열량은 105kcal, 당분은 14g에 불과하지만 칼륨은 422mg이 들어있다. 바나나는 공복감은 가라앉히고 혈당은 서서히 올려준다. 연구에 따르면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뇌졸중 위험을 20% 정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5. 흰콩
흰콩 반 컵 분량에는 칼륨 595mg이 들어있다. 흰콩은 섬유질도 풍부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또 심장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흰콩, 토마토와 함께 먹는 그리스 식 파스타나 모로코식 흰콩 스튜, 소시지와 흰콩 케일 요리는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하다.
6. 조개
조개 3온스(약 85g)에는 칼륨 534mg이 들어있다. 조개는 삶거나 구워서 먹어도 좋고 각종 요리에 넣어서 먹으면 풍미를 더한다. 조개와 토마토를 넣은 해산물 파스타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요리다.
7. 광어
넙치로도 불리는 광어 역시 칼륨 함유량이 높다. 광어 3온스에는 칼륨 490mg이 들어있다. 또한 광어에는 셀레늄과 마그네슘, 비타민 B12, 나이아신, 비타민 B6와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돼 건강에 유익하다.
8. 아보카도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 과일이다. 퓨전 음식의 열풍과 함께 요리를 장식하거나 소스의 재료로 이용된다. 아보카도 반쪽에만 칼륨이 487mg나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