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위로위로 홈

면역력 강화에 최고! 아연이 풍부한 7가지 식품

등록일 2020.04.23 17:29 youtube instagram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공유하기


▲ 사진=픽사베이

 

[개근질닷컴] 면역력 강화와 상처 치유에 유익한 미네랄인 아연이 풍부한 식품으로 계란 등 7가지가 선정됐다.

 

미국의 건강 전문 월간지 멘스헬스(Men’s Health)는 ‘영양 보충제보다 더 나은 아연 고함유 식품 7’(7 High-Zinc Foods That Are Way Better Than a Supplement)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아연은 단백질·지방·탄수화물 같은 다량 영양소(macronutrients)가 아닌 미량 영양소(mircronutrients)의 일종이지만 건강에 중요한 것은 마찬가지다.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상처 치유를 돕는 아연은 미각과 후각 기능에도 필수적이다. 아연 캔디(lozenges)를 먹으면 감기의 지속 시간이 최대 40%까지 단축된다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다. 
 

미국 보건부가 정한 아연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11mg이다. 평소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있다면 이 권장량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다. 특히 다음 7가지 식품에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① 계란

계란은 완숙(hard-boiled egg)·스크램블 에그·수란(poached egg)·반숙(over easy egg) 등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다. 계란 큰 것 한 알엔 아연 하루 섭취 권장량의 약 5%가 함유돼 있다. 계란은 최고급 단백질 식품이기도 하다.

   
② 렌즈콩

렌즈콩은 식이섬유와 식물성 단백질의 좋은 공급 식품이다. 조리된 렌즈콩 한 컵엔 아연의 하루 섭취 권장량의 약 20%가 들어 있다.


③ 햄프씨드

두 숟갈의 햄프씨드엔 하루 아연 섭취 권장량의 약 20%가 함유돼 있다. 스무디에 햄프씨드를 첨가하면 아연 외에 지방·단백질·식이섬유도 보충할 수 있다.


④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코코아 고형분 70~85% 함유) 3온스(약 85g)에 든 아연의 양은 하루 섭취 권장량의 8% 이상이다. 일반적으로 초콜릿 색이 진할수록 아연 함량이 더 높다.


⑤ 호박씨

호박씨는 3온스당 약 8mg의 아연이 함유돼 있다. 아울러 호박씨에는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⑥ 치즈

체다 치즈 3온스엔 아연이 하루 섭취 권장량의 약 28%가 들어 있다. 치즈에 든 아연은 몸에 더 잘 흡수되는 것이 장점이다.


⑦ 잣

샐러드나 구운 채소에 잣을 넣으면 아연을 보충할 수 있다. 잣 3온스당 아연 함량은 약 6.5g이다. 토스트·파스타에 잣을 뿌려 먹어도 좋다.

 

김대수 (ds.kim@foodnamoo.com) 기자 
<저작권자(c) 개근질닷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등록 2020-04-23 17:29:29 
김대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더보기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보디빌딩 연예 스포츠 건강

GGJ 유튜브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핫피플 더보기

커뮤니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