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손기정 기념재단
[개근질닷컴] 마라톤 영웅 故 손기정의 업적과 정신을 기념하는 ‘2020손기정 평화 마라톤 대회’가 국내 최대 규모 인원이 함께 하는 비대면 버츄얼(VIRTUAL) 마라톤대회로 개최된다.
2005년 1회 대회를 손기정 평화마라톤대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19)로 직면하게 된 비대면·미집합 상황 속에서도 지난 7일 현재 9,000명 이상이 참가를 신청했다.
특히 올해 대회는 일제 강점기 고난과 좌절의 1930년대에, 끊임없는 노력과 도전으로 올림픽 우승이라는 영광을 우리 민족에게 선물한 故 손기정의 정신을 함께 공유하자는 의미에서 특별한 이벤트가 준비 돼 있다.
바로 고인의 생전 육성을 이용해 제작한 응원메시지를 당일 대회 참가인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사진=손기정 기념재단
이번 대회 공식 애플리케이션 웹인 ‘런데이’를 운영중인 국내 게임 소프트 개발업체인 한빛소프트의 AI 기술로 복원중인 故 손기정의 육성 응원 메시지는 1997년 IMF국제금융위기로 힘들었던 국민들에게 큰 힘을 줬던 바로 그 말이다.
이번 마라톤 대회는 기존의 오프라인대회와 동일하게 참가자배번 및 프로그램 책자, 기념메달 등 코스별 패키지를 사전 배포해 비록 출발장소는 달라도 해외를 포함한 우리나라 전국에서 달리미 모두가 15일 10시에 함께 출발, 각자의 레이스를 운영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마라톤대회를 위해 특별 제작된 ‘런데이앱’을 이용해 손기정마라톤 레이스 도중 본인의 순위를 자신이 직접 확인 할 수 있고, 본인 또는 지인의 응원메시지도 즉석에서 작성해 올릴 수 있는 현장감 있고 생생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아울러, 초겨울 갑작스런 기후 변화로 인한 참가자들의 안전대책을 위해 대회 중 긴급 상황 발생시 앱 화면의 SOS버튼을 이용해 응급메시지를 보내고 대회 현장 운영본부와 연락 할 수 있도록 조치해 만약의 비상상황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대회 당일 손기정 기념관을 현장 스튜디오로 개조해 오전 9시부터 13시까지 온라인 특별 생방송도 진행할 예정이며, 손기정 소개를 중심으로 참가자들의 즉석 인터뷰 및 응원 메시지 방송, 특별공연, 유명인 축하 인사 등 다양한 순서로 국민 모두가 참여하고 공감하는 손기정 마라톤 축제가 될 전망이다.
2020년 손기정 평화마라톤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체육회, 국민체육진흥공단의 공식 후원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