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언스플래쉬 갈무리
[개근질닷컴] 내장 지방은 복강의 장기 내부나 장기와 장기 사이 빈 공간에 축척된 지방을 말한다. 이 지방이 많으면 몸의 인슐린 작용을 방해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늘어나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내장 지방으로 인한 복부비만은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뿐만 아니라 대장암, 유방암,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중년에 복부비만이 심한 사람은 노년에 기억력 저하와 알츠하이머 치매가 나타날 위험이 3.6배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복부비만을 개선하려면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야 하고 음식을 잘 가려서 먹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셰이프닷컴’이 소개한 내장 지방을 없애는 데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1. 십자화과 채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양배추 등 십자화과 채소에는 비타민A, C, K를 비롯해 엽산, 베타-카로틴, 칼슘, 마그네슘, 섬유질 등이 풍부해 복부의 내장 지방을 빼는 데 도움을 준다.
2. 플레인 요거트
설탕, 과일 등 다른 것을 전혀 넣지 않은 플레인 요구르트나 그리스식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유산균과 같은 프로바이오틱스(건강에 유익한 살아 있는 균)는 더부룩한 증상을 줄이고, 변비를 없애는 등 소화기계통을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3. 식초
연구에 따르면 식초의 신맛과 강한 향을 내는 성분이 지방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연구팀은 12주 동안 매일 1~2 스푼의 사과 식초를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체질량지수, 내장 지방, 허리둘레가 눈에 띄게 감소된 것을 확인했다.
4. 통곡물
정제하지 않고 곡물의 겉껍질만을 벗긴 통곡물은 인슐린 수치를 낮춰 복부의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