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위로위로 홈

커피에 관한 7가지 오해

등록일 2021.04.14 10:02 youtube instagram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공유하기


사진=픽사베이

 

[개근질닷컴] 커피에 관해 흔히 갖고 있는 7개의 오해를 풀어본다.

 

미국의 건강 전문 웹 사이트인 ‘저것 말고, 이것 먹어!’(Eat this, Not that!)는 커피에 대한 오해들을 소개하며 이 같은 프로피를 추천했다.

 

기사에 따르면 미국인은 2020년 한 해 동안 하루 평균 1.87잔의 커피를 소비했다. 하지만 커피에 관해 잘못 알려진 상식이

 

그런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첫번째 오해는 ‘당뇨병 환자는 커피를 마시면 안 된다’는 속설이다.

 

그러나 커피를 많이 마시면 당뇨병 위험을 오히려 낮출 수 있다. 하루 커피 1잔 더 마실 때마다 2형(성인형) 당뇨병 발생 위험이 7%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디카페인 커피도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는 마찬가지다.
 

둘째로 인스턴트커피는 건강에 이롭지 않다는 말도 사실이 아니다. 인스턴트커피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커피의 유익한 물질이 대부분 제거된다고 믿는 사람이 많지만, 이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

 

인스턴트커피엔 끓인 커피보다 웰빙 성분이 덜 들었을 수 있지만, 항산화 성분은 여전히 존재한다.


셋째로 커피가 탈수를 일으킨다는 것도 잘못된 정보다. 커피의 카페인이 이뇨 효과를 가진 것은 사실이지만 커피가 액체여서 이뇨 효과를 상쇄하고도 남는다.

비슷한 양의 커피 또는 물을 3일간 마신 그룹의 혈액과 소변을 조사했는데, 두 그룹의 수분 수치에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넷째, 운동 등 신체 활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안 된다는 속설이다. 커피는 운동 기능을 오히려 높일 수 있다. 많은 스포츠 선수가 운동 전이나 운동 중에 카페인을 보충해 신체와 정신 능력을 높인다.

 

커피는 운동 중 피로나 통증 감소, 지구력 향상, 집중력 개선도 돕는다. 운동 등 신체 활동 1시간 전에 1∼3잔의 커피를 마실 것을 기사에선 권장했다.
 

다섯째로 커피는 열량만 높고 영양가는 없는(empty calories) 음료란 오해다. 살을 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열량이 300㎉에 달하는 카페라테가 나쁜 선택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블랙커피 한 잔의 열량은 1㎉에 불과하다. 문제는 커피가 아니라 커피에 무엇을 넣느냐다.

 

이에 유청단백질 등 단백질 분말(protein)을 커피(coffee)에 추가한 ‘프로피’(proffee)가 건강을 위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단백질 셰이크를 냉커피에 넣는 것도 방법이다. 일부 미국인 사이에서 혈당을 자극하는 시럽 대신, 건강에 이로운 단백질을 함유한 프로피(proffee)가 인기를 얻고 있다.

 

프로피는 단백질(protein)과 커피(coffee)의 합성어로, 아메리카노에 단백질 분말을 넣은 커피를 가리킨다. 요즘 기호와 건강을 동시에 챙기려는 이들에게도 인기가 점점 커지고 있다.
 

여섯째 커피가 10대의 성장을 방해한다는 잘못된 믿음이다. 커피를 즐기는 청소년이라도 우유를 하루 15∼30㎖ 이상만 마신다면 성장에 중요한 미네랄인 칼슘 섭취에 문제가 없다.
 

일곱째 커피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잘못된 믿음이다. 커피에 건강을 위한 강력한 영양소가 가득하다는 것을 알면 놀랄지도 모른다. 커피엔 항산화 성분은 물론 칼륨ㆍ나이아신ㆍ마그네슘이 풍부하다.

 

커피는 미국인의 식단에서 항산화 성분의 주요 공급원이다. 커피를 마시는 것은 일부 암ㆍ제2형 당뇨병ㆍ대사성 질환ㆍ간 질환ㆍ파킨슨병ㆍ알츠하이머형 치매ㆍ우울증 발병 위험 감소와 관련이 있다. 

김수미 (soomi@foodnamoo.com) 기자 
<저작권자(c) 개근질닷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등록 2021-04-14 10:02:47 
김수미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더보기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보디빌딩 연예 스포츠 건강

GGJ 유튜브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핫피플 더보기

커뮤니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