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언스플래쉬 갈무리
[개근질닷컴] 과식하지도 않았고, 샐러드 등 채소 위주의 식사를 했는데도 복부 팽만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와 관련해 ‘위민스 헬스’가 소개한 배를 빵빵하게 만드는 의외의 식품을 알아본다.
1. 탄산수
설탕이 든 탄산음료를 마시면 복부 팽만이 일어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설탕이 없는 탄산수도 마찬가지다. 물속에 녹아있던 탄산이 배를 부풀어 오르게 한다.
2. 팝콘
팝콘은 다이어트 스낵으로 꼽힌다. 큰 컵 한 개 분량이 고작 빵 한 조각 정도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뻥튀기 된 부피가 문제다. 일시적으로 배를 볼록하게 만들 수 있다.
3. 무설탕 껌
작은 껌 한 조각이 어떻게 복부 팽만을 초래할까. 당 알코올(sugar alcohols) 때문이다. 단맛은 있으나 열량이 설탕보다 현저히 낮으므로 다이어트용 인공감미료로 쓰인다. 당 알코올은 소화가 잘 안되며, 소화기관에서 박테리아를 만났을 때 가스를 만들어 배를 빵빵하게 만든다.
4. 커피
우유나 크림을 얹지 않은 블랙커피 역시 복부 팽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산성이라서 그렇다. 위가 예민한 사람에게 커피는 속을 불편하게 하고 금방 가스를 만든다. 여기에 인공감미료까지 넣으면 상황은 악화된다.
5. 콩
콩은 환상적인 단백질 공급원이지만, 가스가 차고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다. 녹색 채소, 생강, 해초 등을 곁들이면 소화가 쉬워진다.
6. 우유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아몬드나 코코넛 밀크를 대용품으로 고르는 편이 좋다.
7. 맥주
곡물의 렉틴 단백질에 민감한 사람은 맥주를 마시면 복부 팽만뿐만 아니라 염증 반응이 일어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