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위로위로 홈

관절염 증상 악화시키는 음식 TOP5

등록일 2021.06.17 13:25 youtube instagram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쪽지신고하기 URL복사 공유하기


▲ 사진=언스플래쉬 갈무리

 

[개근질닷컴] 관절염은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원인에 따라 치료법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식단에 따라 증상이 개선되기도, 악화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조심해야 할까? 미국 건강 정보 매체 ‘헬스라인’이 정리했다.

 

1. 아이스크림

더운 날씨에는 빙과류가 당기기 마련이다. 하지만 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 한다. 빙과류에 다량 함유된 설탕이 관절염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로 콜라 같은 가당 음료도 멀리하는 게 좋다. 20~30대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가당 음료를 일주일에 5번 이상 마신 이들은 별로 마시지 않는 이들에 비해 관절염을 앓게 될 위험이 3배나 높았다.

 

2. 육류

붉은 고기는 염증을 악화시킨다. 따라서 관절염 증상도 심해질 수 있다. 고기와 함께 햄, 베이컨 등 가공육 섭취를 줄일 것이고 식물성 식품 위주의 식단이 관절염 증상 개선에 좋다.

 

3. 콩기름

오메가-3와 오메가-6는 모두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방이다. 그러나 오메가-3는 적게 섭취하고 오메가-6만 많이 섭취할 경우 골관절염이건 류머티즘 관절염이건 모두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옥수수유, 해바라기유 등 오메가-6 지방이 다량 들어 있는 식물성 기름은 덜 먹고 고등어, 꽁치, 정어리처럼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을 더 먹는 쪽으로 식단을 바꾸는 게 좋다.

 

4. 맥주

맥주를 비롯한 소주나 와인 등 알코올은 어떤 종류가 됐든 관절염에 나쁘다. 나아가 통풍에도 영향을 미친다. 술을 마시면 격심한 고통을 주는 발작이 더 자주, 더 격심하게 찾아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5. 피자

관절염에는 설탕만큼 소금도 위험하다. 피자 외에도 캔에 든 수프, 치즈 등 소금이 잔뜩 들어간 가공 식품은 피하는 게 좋다. 성인 남녀 2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염분 섭취는 류머티즘 관절염에 걸릴 위험을 높인다.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는 소금을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관절염 증상이 훨씬 심각하게 나타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권성운 (kwon.sw@foodnamoo.com) 기자 
<저작권자(c) 개근질닷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등록 2021-06-17 13:25:36 
권성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더보기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보디빌딩 연예 스포츠 건강

GGJ 유튜브 더보기

핫이슈 더보기

핫피플 더보기

커뮤니티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