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언스플래쉬 갈무리
[개근질닷컴] 음식은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다. 또한 건강에 좋은 식품을 잘 먹으면 여러 가지 질병을 막을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영양학회 자료를 토대로, 각종 질병 예방에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1. 달걀
달걀은 당뇨병 위험을 낮춘다. 12주 동안 매일 한 개씩 달걀을 먹은 당뇨 환자들은 공복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됐다.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대상자들에게서 우려했던 콜레스테롤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2. 피칸
피칸은 호두와 비슷하게 생긴 견과류의 일종이다. 미국 터프츠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45세 이상 과체중 성인이 4주 동안 매일 한 줌(40g)씩 먹었더니 심혈관 대사 질환의 위험이 낮아졌다. 또한 혈당 지수, 인슐린 저항, 인슐린 분비 세포의 기능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
3. 요구르트
미국 오리건대학교 연구팀이 10만여 명(54~83세)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 요구르트(요거트)처럼 저지방이면서 발효된 유제품이 대장암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베리류, 녹색 잎 채소
미국 러시대학교 연구팀이 706명을 대상으로 4년 반 동안 채소가 파킨슨병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 조사한 결과, 녹색 잎이 많은 채소와 베리류를 많이 먹을수록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낮았다. 이미 병에 걸린 경우도 진행 속도가 느려졌다. 그러나 베리류가 아닌 다른 과일은 파킨슨병 관련한 효과가 두드러지지 않았다.
5. 버섯
중국 난징대학교와 미국 매사추세츠대학교는 공동 연구를 통해 큰느타리버섯에 염증 반응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음을 밝혔다.
6. 커피
45~64세 성인 1만4,0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 3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교해 간 질환으로 병원에 입원할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